제 목 : 유학정보(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There is correlated with a1 ca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0.02.11 조회수 : 3131

 

 

콜럼버스 신대륙 발견 이후 세계 각국의 이민자들로 이루어진 금세기 최고의 국가로서 미국은 정치, 경제, 과학, 국방 교육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넓은 국토만큼이나 교육의 기회도 다양하죠. 여러 국가에서 이민 온 사람들로 이루어져 그야말로 인종시장을 방불케 하며 그 가운데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는 일등 모범국가 입니다.
역사적으로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일찍이 정치적인 자유와 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도입하여 기술이 고도로 발전하여 세계 부국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자연환경 역시 하와이에서 알래스카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기후와 날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지하자원과 유명한 관광지가 많아 무궁무진한 가능 성을 가지고 있는 국가입니다. 이 순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희망의 땅으로 속속 입국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동부부터 개척이 시작되어 뉴욕, 보스톤, 필라델피아 등 역사적인 도시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으 며 서부는 18세기 중반에 대륙간 열차의 부설과 함께 금광의 발전으로 급속이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의 카우보이가 말해주듯 그들은 끝없는 도전과 계획정신으로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컴퓨터, 군사용 무기, 항공기, 우주개발, 농업,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최첨단을 달리고 있으며 오늘도 부단히 도전에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우리는 그들이 발전하게 된 동기와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더 빠른 선진 21세기를 맞이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미국의 교육제도
 
LowerSchool Middle School UpperSchool
1~3 학년 4~6 학년 7~12 학년
1~4 학년 5~8 학년 9~12 학년
1~5 학년 6~8 학년 9~12 학년
1~6 학년 7~8 학년 9~12 학년
1~7 학년   8~12 학년
1~7 학년   8~12 학년
1~8 학년   9~12 학년
   
  미국은 중ㆍ고등학교 까지 의무교육으로 총 12학년제다. 주정부에서 교육에 대한 운영권이 있으므로 자치적으로 교육제도를 실행하고 있으며 대부분인 공립 학교의 경우 학생들은 거주지역내의 학교에 다녀야 한다.


  1) 초등교육(Primary Education)
  미국의 초등학교는 한 학급당 20~30명 학생을 두고 있다. 교사는 우리나라와 같이 한 사람이 한 학급을 담당하고 있으며 학교에 따라 음악, 미술과 같은 예능 과목에는 별도의 교사가 있다.
 
  2)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
  미국의 학생들은 한국의 중ㆍ고등학교 처럼 한 교실에서만 획일화된 시간표에 따라 수업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교실을 옮기며 각 과목의 담당교사로부터 수업을 받게 된다.
졸업규정은 학점제로 일정한 수의 학점을 취득, 졸업시험에 합격하면 졸업장을 받게 된다.
미국의 고등학교들은 대학 진학을 위한 교육과 직업인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3) 공립학교
  97년 이민법 변경 이후로 미국의 공립학교는 정식적인 조기 유학이 불가능 하다. 하지만 최근에는 J-1비자를 받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확대 제공 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1년간 교환학생으로 미국의 공립 중ㆍ고등학교에서 학업을 받는 것으로 문화교류의 취지에서 이루어 지고 있다.

미국의 공립학교는 무상으로 모든 학비와 교과서가 제공 되지만 교환 학생의 경우 일정 금액을 납부 하여야 한다. 하지만 사립학교에 비해 비용이 상당히 저렴한 것이 장점이나 기숙사 제공은 안되며 민박만 가능하다.
 
  4) 사립학교
  미국의 사립학교는 학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우수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사립학교의 교육은 대체로 공립학교에 준하여 실시되나 상당한 자율권이 부여되므로 학교에 따라 다양한 교육이 실행되고 있다.
사립학교의 소규모 학급으로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 대한 세심한 지도를 하고 있다. 사립학생들은 특권의식을 갖는 경향이 많아 다양한 인간관계를 갖는데 제한적이다.


입학 지원ㆍ수속 절차
  1) 학교 선정
  지역, 환경, 대학 진학률, 기숙사 여부, 외국 학생 비율, 입학 조건 등을 고려하여 2~3개 이상의 학교를 선정하도록 한다.
 
  2) 입학 지원서, 민박 신청서 및 구비 서류 제출
  지원 시 필요한 서류는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다.
- 지원서
- 전형료
- 최근 2년간 영문 성적 증명서
- 재학 증명서(졸업 증명서)
- 추천서
- 자기 소개서
- 재정 보증서, 은행잔고 증명서
- TOEFL 및 SSAT 성적
 
  3) 입학 허가서(I-20Form) 및 숙소 결정
  입학을 허가하는 I-20Form을 받게 된다. 입학 허가서를 받은 학교들 중 최종적으로 입학할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에 알리며 숙소를 신청한다. (학교에 따라 학교 지원 시 기숙사 등의 숙소를 함께 신청해야만 하는 학교도있다.) 비자를 발급 받기 위해 입학허가서는 꼭 필요한 서류로 비자를 접수하기 전 몇장의 사본을 준비해 두도록 한다.
 
  4) 여권 및 비자 수속
  미국 중ㆍ고교생 유학은 비자 발급이 까다로우므로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므로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하며 비자 인터뷰 시 부모가 동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대학과정
  2년제 전문대학(2-year College)
  일반적으로 Community College로 불리지만 학교에 따라 Technical College, Junior College로 불리기도 하는 지역 사회의 평생교육이라는 목적으로 설립된 것으로 정규학생 외에도 직장인, 성인을 위하여 야간에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설되어 있다.

2년제 전문대학은 학위과정과 자격증 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학위과정을 이수하면 준학사학위(Associate Degree)를 받게 되는데 인문계의 경우 A.A(Associate of Arts), 자연계의 경우 A.S(Associate of Science)로 학교, 학과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2년제 대학에는 4년제 대학에 비해 학비가 저렴하여 보통 주립, 또는 공립학교 학비의 50~60%정도이다. 하지만 설립취지가 지역 시민들을 위한 교육에 있기에 기숙사가 제공되는 학교는 거의 없으나 유학생 또는 타지에서 온 학생들을 위해 숙소를 알선해 주는 서비스를 하기도 한다. 또한 소규모 Class로 이루어져 있어 교수들은 학생들 개개인에서 좀더 많은 시간을 배려해 준다. 이러한 장점들로 최근에는 2년간 들어가는 학비와 생활비의 반이면 한 과당 학생자격증 또는 전문기술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유학생들과 4년제 대학에 편입을 계획하거나 교양과목 학점을 좀더 높게 취득하려는 많은 유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입학조건이 그리 까다롭지 않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지만 비자를 받아 출국해야 하는 유학생들은 정식인가를 받아 I-20를 발급할 수 있는 학교인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다. 일부 Community College는 어학연수 코스를 운영하고 있다.
 
  편입
  2년제 대학을 졸업한 후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경우에도 4년제 대학을 입학하여 졸업하는 사람과 차등을 두지 않으며 동일한 학위로 인정을 받게 된다. 또한 평균 B학점 이상일 경우에는 본인이 공부한 2년제 대학이 있는 동일한 주의 주립대로 입학이 보장 된다는 장점으로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그 외에도 몇 가지 특징들이 있다.

- 학비가 저렴하다.
- 입학조건(고등학교 때 평점, 영어점수 등)이 4년제에 비해 덜 까다롭다.
- 편입생을 위한 쿼터제가 있어 유학생들에게는 대학 진학의 문이 더 높아 질 수 있다.
- 교수들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돕기 위해 할애하는 시간이 많다.
- 학기 내 프로그램이 4년제에 비해 여유가 있어 학생들이 현지에 적응 및 학업을 이수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4년제 대학입학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편입을 위한 2년제 대학으로의 진학이 최선의 길은 아니다.

모든 대학들이 2년제 대학의 학점을 인정하는 것은 아니며 여러 2년제 대학들은 비자를 위한 I-20를 발급할 수 없으므로 본인이 진학을 계획하는 4년제 대학, 학과 특셩에 따라 그 지역 내 2년제 대학 상황을 알아보고 판단해야 한다.
 
  4년제 대학(4-year College)
  미국의 대학들은 학부과정(Undergraduate)에 있는 단과대의 경우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일반적으로 College라고 표현한다. 즉 일반적으로 학부과정에 있는 학생이 대학교로 갈때 '난 College에 간다'라고 한다.

4~5년의 수학을 요구하는 학부과정을 이수하면 Bachelor's Degree 또는 Baccalaureate인 학사학위를 받게 된다. 학교에 따라 교양 중심의 대학에서 수여하는 학위로 BA. 기술직업 분야에서 수여하는 BS로 구분하기도 하지만 뚜렷한 차이점은 없으며 학위에 관한 방침은 대학마다 다양하다.


    @ 학기
  미국의 학기는 대부분 우리나라와 같은 2학기제이나 학교에 따라 다양한 학기제를 운영 하고 있다.
- 2학기제(Semester) : 8월말 9월 ~ 12월 / 1월 ~ 5월말 6월 17~18주씩 나누며 긴 여름방학을 갖고 있다.
- 3학기제(Trimester) : 9월 ~ 12월 / 1월 ~ 4월 / 5월 ~ 8월 15주씩 나눈다.
요즘은 여러 학교들이 Summer School을 이용한 3학기제를 하고 있다.
- 4학기제(Quarter) : 8월 ~ 11월 / 12월 ~ 2월 / 3월 ~ 5월 / 6월 ~ 8월로 나눈다.
시험이 많고 학점이 많아 능력에 따라 조기 졸업도 가능하나 그만큼 많은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 학비
  학비는 연간 $10,000 ~ $25,000 정도이며 학교별 학과별로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사립 대학이 공립에 비해 학비가 높으며 공립의 경우에도 대도시에 있는 학교가 중ㆍ소도시에 있는 학교보다 학비가 높다.
 
  @ 입학 자격 조건
  고등학교 졸업자로 영어시험점수 TOEFL 500~600 정도이다. 그러나 미국에는 수많은 대학들이 있으므로 어떤대학에 어떤 학과로 지원하는가에 따라 고등학교 때 성적, 평가, 영어시험점수 등 많은 차이를 보이므로 유학을 희망할 경우 파고다 유학원 상담자와 상세한 상담을 하도록 한다.
 
  @ 지원 절차
  1) 희망 학교와 입학 가능성이 높은 학교를 선별하여 3~4개 이상의 학교를 선택한다.
2) 각 학교에서 이 메일이나 팩스 등을 통해 지원서를 요청한다. 요즘은 학교 홈페이지상에 지원서 다운 받거나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지원서가 우편으로 오는 경우에는 길게는 한,두달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3) 지원서를 작성한 뒤 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택배나 등기로 보낸다.
지원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으며 보낸 원서 및 서류는 사본을 한 부씩 보관한다.
  - 영문 성적증명서 2장과 졸업(혹은 재학)증명서
  1장씩 한 학교(출신) 봉투에 넣고, 봉투에 출신학교로부터 Seal을 받은 뒤 지원 학교 마다 발송
- 두분 이상의 추천서
- 본인의 학업동기, 목적, 학업 후의 계획 등을 A4용지 1-2매 정도로 작성해 학업계획서 완성
- 3~5,000만원 이상의 영문 은행잔고증명(학교마다 1장씩)
- 원서전형료 : 각 학교마다 원서제출 시 요구하는 금액이며 학교마다 다름(대략 $25~$100정도)
- 학교, 학과에 따라 기타 추가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4) TOEFL점수는 ETS에 요청하여 지원한 학교로 시험 결과를 보내도록 요청한다.
    ETS를 통해 신청할 경우 학교로 발송에 따른 비용은 신용카드로 지불 할 수 있으며 발소 후에는 ETS에서 발송 확인 카드가 온다
5) 원서제출 후 입학허가서(I-20)를 받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2개월에서 6개월 정도로 여권이 없는 경우는 이 사이에 여권을 만들고 비자서류를 준비하도록 한다.
6) 학교 선정
  지원한 학교 중 입학허가서가 온 학교를 대상으로 최종적인 학교를 선정한다.
선정 후 학교 담당자와 메일을 통해 입학 의사를 전하고 숙소 및 기타 사항에 대한 정보를 체크하도록 한다. 기숙사 신청은 학교에 따라 원서 발송 시 함께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입학허가서와 함께 숙소 및 수업 및 오리엔테이션 일정 및 안내에 대한 책자가 함께 온다. 이때, 숙소를 신청하며, 학교에 따라 기숙사, 하숙, 아파트가 모두, 또는 일부만 신청 가능하다.
7) 출국 준비
  비자 발급, 항공권, 보험, 국제전화카드 등 출국에 필요한 준비를 한다. 항공권은 성수기 시즌을 고려하여 여유 있게 몇달 전에 예약, 확인하도록 한다.


  조건부 입학(Conditional Admission)
  미국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외국 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시스템으로 학교측에서 성적, 재정상태, 경력 등의 사항은 입학 가능하나 영어능력이 부족하여 학업을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 될 때 학교 내 혹은 지정 학교에서 영어를 공부 한다는 조건하에 입학을 허가하는 것이다. 이는 아직 정상 입학은 아니나 학교, 학과에 따라 정규 수업을 수강, 학점으로 인정해 주는 경우도 있다.
 
  대학원(Graduate)
  대학원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일반 대학원과 전문 대학원(Professional Graduate School)으로 나눈다.
전문 대학원은 MBA, Pre-MBA, 법학대학(Law School), 의과대학 등 고도의 전문성과 직업성을 띄고 있는 학과들 위주며 그 외에는 모두 일반 대학원에 속한다.
대학원 과정은 담당교수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되며 추후 진로와도 관계가 있으므로 특히 박사과정의 경우 미리 담당교수에 대한 인지도 등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 지원 자격 조건
  1) 학부과정 GPA 최저 3.0이상 또는 B학점 이상
  2) TOEFL 550 ~ 600점 이상
3) GRE 1200점 이상 GMAT 550점 이상
  하지만 이는 대략적인 수치이며 학교별, 학과별 차이가 있으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도록 한다.
 
  @ 지원 절차
  1) 희망 학교와 입학 가능성이 높은 학교를 선별하여 3 ~4개 이상의 학교를 선택한다.
  2) 각 학교에서 이메일이나 팩스 등을 통해 지원서를 요청한다. 요즘은 학교 홈페이지상에 지원서 다운 받거나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지원서가 우편으로 오는 경우에는 길게는 한,두달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3) 지원서를 작성한 뒤 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택배나 등기로 보낸다.
지원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으며 보낸 원서 및 서류는 사본을 한부씩 보관 한다.
  - 원서
- 영문 성적 증명서 2장과 졸업(혹은 재학)증명서
1장씩 한 학교(출신) 봉투에 넣고, 봉투에 출신학교로부터 Seal을 받은 뒤 지원 학교마다 발송
- 영어시험 성적
- 담당 교수 또는 전공과 관련된 분 세분 이상의 추천서
- 자기 소개서(본인의 학업동기, 목적, 학업 후의 계획 등을 A4용지 1-2매 정도로 작성)
- 연구 계획서
- 3~5000만원 이상의 영문 은행잔고증명(학교마다 1장씩)
- 원서전형료 : 각 학교마다 원서 제출 시 요구하는 금약이며 학교마다 다름(대략 $25~$100정도)
- 경력 증명서(있는 경우)
- 학교, 학과에 따라 기타 추가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4) TOEFL, GRE, GMAT 점수는 ETS에 요청하여 지원한 학교로 시험 결과를 보내도록 ETS를 통해 신청할 경우 학교로 발송에 따른 비용은 신용카드로 지불할 수 있으며 발송 후에는 ETS에서 발송확인 카드가 온다.
5) 원서 제출 후 입학허가서(I-20)를 받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2개월에서 6개월 정도로 여권이 없는 경우 이 사이에 여권을 만들고 비자서류를 준비하도록 한다.
6) 최종 학교 선정
  지원한 학교 중 입학허가서가 온 학교를 대상으로 최종적인 학교를 선정한다.
선정 후 학교 담당자와 메일을 통해 입학 의사를 전하고 숙소 및 기타 사항에 대한 정보를 체크하도록 한다. 기숙사 신청은 학교에 따라 원서발송 시 함께 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입학허가서와 함께 숙소 및 수업 및 오리엔테이션 일정 및 안내에 대한 책자가 함께 온다. 이때, 숙소를 신청하며, 학교에 따라 기숙사, 하숙, 아파트가 모두, 또는 일부만 신청 가능하다.
7) 출국 준비
 

비자발급, 항공권, 보험, 국제전화카드 등 출국에 필요한 준비를 한다. 항공권은 성수기 시즌을 고려하여 여유있게 몇 달 전에 예약, 확인 하도록 한다.

 

       

 아름다운 산과 호수의 나라 카나다는 인구 3천만명이지만 넓은 국토의 자연환경으로 선진국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캐나다는 이민으로 이루어진 국가로서 의료, 교육, 관공, 사회보장 등에 있어 최고의 복지국가입니다.
캐나다는 1년 내내 기후가 온화한 서부의 밴쿠버와 4계절의 기후 변화가 뚜렷한 토론토, 이 두 도시가 대표적인 도시이며 이밖에 캘거리 오타와, 몬트리올 등 많은 도시가 있어 도시화 율이 매우 높은 국가입니다. 넓은 국토에 비해 인구가 적기 때문에 환경이 쾌적하며 어디를 가든지 공원과 같이 자연 환경이 잘 보존 되어 사람과 자연이 함께 공존하는 나라 입니다.

또한 각종 사회보장 제도가 잘 발달되어 있는데 국가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고 있어 지구상 마지막 남은 천국이라고 지칭하기도 하며, 요즘들어 이민 및 연수지로서 각광을 받아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풍부한 관광자원, 목재, 식량 등은 캐나다를 더욱 살찌게 만들었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게 하였습니다.

캐나다 여행 시에는 비자를 따로 받을 필요가 없으며 북미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미국 방문 후 쉽게 여행이 가능한 나라입니다. 캐나다를 더욱더 매료시키는 요인 중에는 잘 보존된 자연환경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 친절한 국민선, 여유있는 도시공간과 안전하고 쾌적한 주변 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면에서 볼 때 21세기에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캐나다에 도전해 보시지 않으시렵니까?

 
캐나다의 교육제도
  캐나다의 학기는 매년 9월에 시작하며 대부분 2학기제로 운영된다. 예외적으로 1월과 5월에 입학이 가능한 학교도 있지만 그 수가 매우 적다. 초/중/고교 과정은 12년제로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로 나뉘며 12학년이 한국의 고교 3학년에 해당한다. 대학교는 2년제 직업전문대학, 4년제 단과대학, 그리고 4년제 종합대학등이 있으며, 학습기간은 학사취득에 3~5년, 석사학위는 최저 2년정도, 박사학위는 3~6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초등 교육제도(Elementary Education)
캐나다의 초등교육은 유치원과정부터 시작된다. 초등교육을 하는 교실을 방문해 보면,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하나의 교육주제에 대해서 배우는 것을 보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저학년의 학생들은 과목을 따로 나누어 배우기 보다는, 학생들의 학습과 미래의 교육에 필요한 여러가지 주제를 통합적으로 배우게 된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흥미, 배워야 하는 것과 아이들의 생활환경을 고려한 수업을 준비한다.
저학년일 때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와 산수에 대한 학습을 하게 되며, 더불어 사회, 자연, 체육, 미술, 음악, 실과, 적성 찾기에 대한 학습도 병행한다. 또한 학생들은 영양가 있는 음식 먹기, 정기적인 운도, 안전하게 생활하는 법 등을 익히면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에 대한 것들을 배우게 된다. 수업내용은 학생들이 사회적, 감정적, 신체적, 예술적, 지적 능력을 개발하도록 하며,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우도록 조성한다.
저학년은 학년별로 또는 다른 학년과 섞여 수업을 함께하기도 한다. 학년이 섞여서 수업을 하는 경우에는 나이가 좀더 많은 학생들이 이전에 배운 것들을 기억하고 어린 학생들을 도와줌으로써 서로 배우고 익히는 효과를 얻으며, 그 학습 효과를 학생들이 함께 공유하게 된다. 이러한 수업 형태는 각 학교마다, 학년마다 다르다. 저학년 때에는 고학년들과는 달리 학점이 주어지는 성적이 나오지 않으며, 숙제는 거의 없거나 있는 경우에는 부모님과 함께 하는 작업이다. 저학년 학생들은 낙제에 대한 개념이 없이 학습에 필요한 도움을 받으면서 계속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저학년 학생들은 학생들의 학습수준, 생활환경, 입학 전에 배운것들에 따라서 각 학생의 학업능력이 다르므로, 교사들은 각 학생들 또는 비슷한 능력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과정을 준비하여 '학생중심'의 교육을 한다. 이 시기에 학생들은 놀이를 통해서도 매우 많은 것들을 배운다.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 아이들은 문제 해결하기, 사회적으로 어울리기, 다양하게 생각해 보는 것을 배우게 된다.


  중등 교육제도(Secondary Education)
  캐나다 중등교육은 우리나라의 중ㆍ고등학교로 이 교육과정의 목표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졸업 후 지속적인 학업을 위해 대학으로 진학하거나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공립학교 내에는 진학 프로그램과 직업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되며, 지역에 따라 특정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직업고등학교가 따로 있기도 하다. 각 학교의 성격은 학교가 위치한 도시와 그 지역사회의 요구에 따라 다르나, 학생들은 모든 공립학교에서 평준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캐나다 학생들은 한국의 중ㆍ고등학교처럼 한 교실에서만 획일화된 시간표에 따라 수업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교실을 옮기며 각 과목의 담당교사로부터 수업을 받는다. 각주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필수 과목으로는 영어나 불어, 수학, 과학, 사회, 예술, 체육, 제 2외국어이며, 학생 개인의 적성이나 진로에 따라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어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스스로 계획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저학년에는 필수과정을 중심으로 공부하고, 고학년이 되면 실질적으로 본인의 진로 및 희망전공에 따라 선택과목을 공부하게 된다.
종합대학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본인들의 전공분야에 따라 그 분야에서 요구하는 기초학문인 영어, 사회과학, 수학, 자연과학 수업에 대해 난이도가 높은 과목을 이수 해야 한다.
졸업 후 전문대학에 진학하거나 취업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선택과목으로 컴퓨터 프로그램밍, 웹사이트 디자인 및 개발, 미용, 비즈니스, 요리, 자동차 정비, 목수, 기계조립, 디자인 등 실용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공립학교(Public School)
  현재 캐나다는 유학생 유치에 적극적인 자세로 대부분의 공립학교에도 국제 유학생의 입학을 허용하고 있다. 공립학교는 선거를 통해서 구성된 교육청에서 관리되며, 공립학교는 남녀공학으로 기숙사는 제공되지 않는다. 교육청에서는 대체로 비 종교적인 교육을 제공하지만, 특정 종교의 이념을 가르치는 학교도 있으며 이는 지역마다 다르다.
국제 유학생 입학과 등록금 정책도 주마다 다르다. 공립학교의 한 학교 당 전체 학생수는 적게는 수백 명 단위에서 천명 단위까지이며, 한 학급당 학생 수도 보통 20~30 명으로 사립 학교보다는 규모가 크고 학생 수가 많다고 볼 수 있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립학교는 본국인들에게는 수업료나 교재비가 무료로 제공되지만 유학생들은 사립학교의 약 70~80%정도의 학비를 지불하게 되는데 관할 교육청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학기는 보통 9월에 시작하여 후년 6월까지 2학기제로 유학생들은 1, 2학기 모두 입학이 가능하다. 입학신청은 해당 지역 교육청마다 지정된 입학원서를 받아서 구비서류와 함께 학기 시작일 3, 4개월 전에는 신청해야 한다. 지원은 각 학교로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관할 교육청으로 해야 하며, 지원학생의 특성이나 요구 사항에 맞추어 학교를 배정, 민박을 알선해 주며 학비도 교육청으로 지불하면 된다.
입학심사는 주로 학생의 최근 2, 3년간의 성적으로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평균 70점 이상의 중위권 성적이라면 무난히 입학할 수 있다. 학교는 입학 신청자가 직접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교육청에서 학생의 입학을 허가한 후 학생의 요구 조건이나 거주지 또는 민박 주소, 특기사항, 어학실력에 맞춰서 배정해 준다. 특히 영어 연수가 필요한 국제학생은 이러한 어학 프로그램이 있는 학교로 배정이 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일단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수학이나 영어 등의 실력검증시험을 통해 학생의 능력에 맞는 수업들을 학업지도교사가 지정해 준다. 보통 첫 학기에는 수학이나 체육, 음악과 같은 영어실력이 높게 요구되지 않는 정규수업과 영어연수를 병행하게 된다. 그 다음 학기부터는 학생의 영어실력 향상에 따라 계속 영어 연수를 하거나 아니면 모든 정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영어 연수는 보통 졸업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으므로 영어 연수를 오래하면 졸업학점을 이수 하는 기간이 길어지게 된다.
공립학교는 기숙사가 없으므로 학교에서 안내하는 민박을 해야한다. 각 학교나 교육청마다 만박을 전담하는 직원이 있으므로 문제가 발생할 시에는 항상 학교와 상의 하는것이 중요하다.
공립학교는 각 지역의 교육청(School District)에서 관할하고 있으므로 자세한 것은 지역별 교육청으로 문의하여야 한다.
 
  사립학교
  모든 사립 학교는 해당 주 또는 준주의 교육부에 등록되어 있으며 교육부에서 정한 학과 과정이나 그 밖의 기준을 준수하여 운영된다. 남학교, 여학교, 남녀공학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기숙사 시설을 제공하는 학교도 있다. 대부분의 사립학교는 특정 종교를 따르며 종교와 관련된 도덕적 가르침을 강조하고 엄격한 학사규정을 적용한다.
 
  <명문 사립학교(Independent School)>
  명문 사립으로 분류되는 일부 중고등학교는 긴 역사의 전통 있고 우수한 학업 수준과 엄격한 규율 및 학과과정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캐나다 정계, 재계 인사들 중 캐나다 명문 사립학교 출신이 많다.
입학 조건은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우수한 성적, 일정 수준의 언어능력, 입학 시험, 학교장과의 인터뷰 등 까다로운 조건을 갖추어야 입학이 가능하다. 사립학교의 주 목적은 모든 학생들이 대학으로 진학하도록 하고, 학업뿐만 아니라 음악, 무용, 체육, 미술, 연극, 토론, 리더쉽 등 다양한 분야의 재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립학교는 대도시 중심보다는 도시 외곽지역이나 소도시에 위치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넓은 캠퍼스와 우수한 부대시설, 기숙사 시설 등을 제공한다.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개설되어 있으며, 학생수는 평균 200~500명 정도로 공립학교보다는 작은 편이다.
학급의 규모는 10~20명 미만으로 소규모이며, 학생 당 교사의 비율도 평균 10:1정도로 낮다. 주간학교와 기숙 학교를 병행하는 경우 대부분의 캐나다 학생들은 주간 학생이며 주로 국제 학생이나 다른 지역에서 온 캐나다 학생들이 기숙사에 거주하게 된다. 기숙사는 주 5일 거주와 7일 거주로 나뉘는데, 국제학생들은 대부분 7일 거주를 선택한다. 방학기간에는 모든 학생들이 기숙사에서 나가야 하는데 주로 여름방학과 크리스마스 휴가, 부활절 휴가 때이다. 그때는 학교에서 특별히 안내하는 민박이나 숙식 서비스가 없으면 학생 개개인이 계획해야 한다.
사립학교의 경우, 학비는 매 학교마다 다르게 책정되며 대략적인 학비는 연간 C$12,000~15,000/1년 정도이다.
입학은 대부분 9월에만 가능하며, 지원은 최소 6개월 전까지인데 토플시험이나 SSAT시험 또는 자체 입학시험이 있는 경우도 있다. 입학문의 및 지원은 각 해당학교로 해야한다.
 
  <국제학교(Internationa School)>
  국제학교는 일반적으로 캐나다의 유학생이나 이민자를 위한 학교이다. 주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유학생이나 이민자로 낯설지 않는 분위기에서 공부할 수 있으므로 처음 유학을 가는 학생들이나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이 편하게 적응하기에 좋다.
국제학교도 주정부 기준에 부합되는 정규 고등학교 과정을 제공하며 더불어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영어연수 과정을 함께 제공한다. 일부 학교에서는 영어 연수 프로그램도 학점으로 인정해주고 년간 2학기인 일반 공립학교와 달리 대부분의 학교가 여름 학기를 포함해 3학기제로 운영되기도 해 조기졸업을 원하는 유학생들은 빠른 학점이수에 아주 용이하다. 고등학교 2학년이나 3학년과 같이 늦게 유학을 떠난 학생들의 경우, 캐나다 고등학교 졸업을 위한 학점 이수와 대학 입학을 위해 좋은 내신성적과 토플시험 성적을 준비하기가 무척 힘겨울 수 있는데, 국제학교의 집중 어학연수 및 빠른 학점이수로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과 학업이 좀도 수월할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원어민 정도의 영어실력을 습득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는 것이 단점이다. 규모나 시설은 학교마다 차이가 있으며 기숙사 시설이 있거나 아니면 홈스테이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국제학교에서는 학생의 발전과정을 중시하므로 성적이나 언어실력이 다소 부족한 학생이라도 입학이 가능하며, 입학시기가 년 중 수시로 공ㆍ사립보다는 유연성이 있다.
 
구분 문의처 수업료 숙박 입학조건
공립학교 각 지구의 교육구 C$9,000~13,000/1년 민박 (기숙사 제공 안됨)
C$7,000~9,000/1년
서류심사
사립학교 각 학교 교장 C$12,000~15,000/1년 기숙사 C$10,000~15,000/1년
민박 C$7,000~10,000/1년
서류심사
국제학교 각 학교 교장 C$7,000~12,000/1년 기숙사 C$10,000~15,000/1년
민박 C$7,000~10,000/1년
서류심사
 
  입학지원, 수속절차

  * 학교 선정
  - 공립학교
  공립학교는 학생이 학교를 선정하여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지역의 교육청에 지원, 학교를 배정받게 되므로 우선적으로 지역을 선정 하여야 한다.
- 사립학교
      학교에서 요구하는 입학 자격과 학생의 상황을 고려하여 몇 개의 학교를 선정해야 한다.
       

  * 입학 지원서, 민박 신청서 및 구비 서류 제출
  지원 시 필요한 서류는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다.
  - 지원서
- 전형료
- 최근 2년간 성적 증명서
    - 재학 증명서(졸업 증명서)
    - 추천서
    - 민박 또는 기숙사 신청서 및 지원금
       

  * 입학 허가 및 숙소 결정
  - 입학을 허가한다는 서신과 함께 한 학기 또는 일년 등록금을 지불하라는 학비청구서(Invoice)등 안내서를 받게 된다. 학비 송금 후 그 사실을 학교에 통보하면 최종적인 입학 허가서를 받게 된다.
여권 및 비자를 받기 위한 준비를 하도록 한다.
       
  * 입학 허가서 받기
    학생비자를 받기 위해 꼭 필요한 서류로 원본 이외에도 몇 장의 사본을 보관하도록 한다.
     
  * 비자 받기
     
 

호주는 교육연수 제도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가 많은 과학 기술 분야에 반영되어, 그 동안 탁월한 업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호주는 과학, 수학, 예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는 나라입니다. 문학, 의학 등 다방면에 걸쳐 10여차례나 노벨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는 나라이죠.
특히 중요한 점은 호주의 교육제도가 단지 지식의 추구와 우수한 연구 활동에 그치지 않고 능력있는 직업인을 양성하여 사회에 기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의 희망 사항과 산업계의 요청, 국내외의 변화에 귀 기울여 언제나 새롭게 제도를 고쳐나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학구적이면서도 가족적인 분위기등 전통적인 가치들은 오늘날의 호주 학교에서도 그대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금세기에 일어난 과학 혁명에 잘 적응하여 발전을 거듭해 온 호주는 교육연수 분야 및 정보 통신 기술 분야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맞이하게 될 21세기의 대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현재 활발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호주의 교육제도
  호주의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은 학생들 각자의 요구와 자질 그리고 관심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과 과정 역시 학생들 개개인의 잠재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분야를 골고루 반영하고 있다.
 
연령 NSW, VIC, TAS, ACT QLD, SA, WA, NT
5세 예비학교 유치원 예비학교 유치원
6~11/12세 초등학교 1~6학년 초등학교 1~7학년
12/13~16세 중학교(Junior School) 7~10학년 중학교(Junior School) 8~10학년
17~18세 고등학교(Senior School) 11~12학년 고등학교(Senior School) 11~12학년
  주 또는 특별구에 따라 초등학교 교육이 6년 또는 7년으로 이루어지는데 의무교육은 6세 부터 16세 까지이다.
의무교육인 10학년까지 마친 학생들은 사회에 진출하거나 대학 진학을 위한 입시준비를 하게 된다.
호주는 모든 학교에서 교복 착용이 의무화 되어 있다.
초ㆍ중ㆍ고등학교는 1월 말에 시작해서 12월 초까지 학기가 운영되며 1년에 4학기(Term)로 나뉘어져 수업이 진행되며 한 학기는 12주이다.
유학생 유치에 적극적인 호주는 학교마다 유학생 전담부서 또는 교사가 있어 학생들이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하도록 돕고 있다.

  교과과정
호주는 전국적으로 동일한 교과과정을 갖고 있다. 영어, 수학, 외국어, 과학, 기숙, 사회환경, 보건 및 체육, 예술의 8가지 분야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 중 영어와 수학은 필수과목이다.
이 교과과정 이외에 다양한 분야의 교과과정을 학교자체에서 실시하고 있는데 학생들은 학과수업, 그룹 활동 그리고 개인별 교습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교육을 받게 된다.
호주는 아ㆍ태지역 국가 중 미국 다음으로 컴퓨터 보급률이 높은 나라로 호주의 모든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는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첨단 컴퓨터 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초등학교 때부터 컴퓨터 정보처리과정을 지도하고 있다.
 
  공ㆍ사립 학교
    1.국립학교
    각 주 정부에서 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공립학교는 호주 전체 학생의 75%이상이 공립학교에 진학을 하고 있다.
호주 학생들은 학비가 무료이나 유학생들은 사립학교의 50~70%에 해당하는 학비를 지불하게 된다.
공립학교는 모두 평준화 되어 있으며 거주지에 따라 학교를 배정 받지만 유학생의 경우는 학교를 먼저 선택하고 거주지를 정할 수 있다.
호주의 공립학교는 일반적으로 남녀공학이며 기숙사가 없으므로 유학생들은 호주 가정에서 하숙을 하거나 가족 및 친척 집에서 통학을 하게 된다.
     
    2. 사립학교
    호주의 사립학교는 종교제단에서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종교를 강요하지는 않는다. 사립학교도 교육부에 등록되어 정기적인 관리, 감독을 받으며 교과과정이나 학습방법에 있어 큰 차이점은 없다.
그러나 사립학교는 학교마다 시설이나 교육방침 등에 다소 차이가 있으며 공립보다 교사 대 학생수의 비율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이들 사립학교 중 역사가 오래된 명문사립학교들의 경우에는 입학이 상당히 어렵다.
학교의 형태는 남학교 또는 여학교로 분리되어 있는 편이며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가 마련되어 있는 학교들이 있다.(초등학생은 기숙사 생활을 할 수 없다.)
 
  초등학교
  호주의 초등학교는 만5~6세 입학을 하게 되며 입학 요건은 각 주의 특별구 마다 규정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한 교사의 지도아래 그룹별 학습을 받으며 예체능 과목은 특별 강사에게 지도를 받는다.
남녀 합반으로 학생 대 교사의 비율은 18:5 정도로 소규모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다. 몇몇 주를 제외하고 유학생도 공립 초등학교의 입학이 가능하나 대부분 어머니가 동반할 것을 요구한다.
초등학교 진학하는 유학생의 경우 일반적으로 진학 시 별도의 어학연수가 요구되지는 않으나 정규학습과 같이 병행하여 영어에 대한 지도를 받게 된다. 고학년에 입학할 경우 필요하다면 입학 전 일정기간 동안 영어연수가 요구 될 수도 있다.
 
  중ㆍ고등학교
중등학교 1~2년은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과목을 공부하고 그 이후로는 필수 과목(영어, 수학, 인문사회, 과학, 체육)과 선택과목 (외국어, 경제, 미술, 음악, 연극, 컴퓨터, 지리, 역사 등)을 나누어서 구체적으로 공부하게 되는데 선택 과목은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학급당 학생수는 10학년 까지는 20~25명, 11~12학년 과정은 15명 내외로 소수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나라 고등학생에 해당하는 11~12학년은 대학 입시를 위한 준비 기간으로 선택 과목의 범위가 더욱 다양하다.
학생들은 희망대학과 희망전공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하게 된다. 이 때부터는 내신이 대학입시에 반영되는 주요한 기간이다. 2년간의 내신성적과 12학년말에 치르는 고등학교 졸업 자격 시험 성적(Senior Secondary Cer- tificate)으로 대학에 진학하게 된다.
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은 직접 수업에 참여하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되고 독립심과 스스로 학업하는 습관을 키우도록 훈련된다. 학생들은 대학생들처럼 과목에 따라 각자의 교실을 옮겨 다니며 수업을 듣게 되는데 한 학기당 5~6과목 정도를 청강하게 된다.
입학시기는 공립학교의 경우 매 학기(1월, 4월, 7월, 10월 경)마다 가능하며 사립의 경우 1학기, 3학기인 1월말, 또는 7월 말에 입학을 허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반적으로 유학생들은 11학년 4학기 이후의 입학은 허락되지 않는다.
 
  <중ㆍ고등학교 입학자격>
  - 영어점수가 TOEFL 500점 또는 IELTS 5.5 이상일 경우이거나 영어성적이 없을 경우에는 인터뷰를 하게 된다.
  - 최근 2~3년간의 학교 성적
  일반적으로 학교성적이 중간 정도이면 편입이 가능하지만 대입 준비과정인 11~12학년으로의 입학은 신중하게 결정해야만 한다. 이 학년의 내신은 바로 입시점수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간이하의 경우 한 학기 또는 1년을 하향 조정하는 것이 대학 진학에 유리할 수 있다.
 
  <영어 연수>
  - 공립학교는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자체 어학연수 기관을 가지고 있어 유학생들이 정규 과정에 입학 하기 전 실력에 따라 3~12개월의 어학연수를 마친 후 정규과정에 편입하게 된다. 평균적으로 6개월 정도의 어학연수 기간 요구된다.
  - 사립학교는 자체 어학연수기관이 있는 학교도 있으나 많은 학교들은 근처의 사설어학연수 기관과 연계해 중ㆍ 고등학교 준비과정(Secondary Preparation Course)을 이수하게 된다.
 
  Guardian
  부모를 대신하여 보호자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성인을 '가디언(Guardian)'이라고 한다. 부모님이 호주에 거주하지 않는 경우, 18세 이하의 학생은 반드시 가디언을 지정해야 한다. 친지 혹은 부모님의 친구 분을 가디언으로 지정하는 경우도 있으나 만일 영국에 아는 사람이 없는 경우에는 학교를 통해 소개 받기도 한다.
 
  * Guardian Visa
  18세 이하의 자녀가 유학생 비자로 입국 할 경우 부모 중 한 사람이 가디언 비자(Guardian Visa)로 입국이 가능 하다. 이 비자로는 최대 11개월까지 체류가 가능하며 현지에서는 연장이 불가능 하며 한국에서 연장 해야 한다.
가디언 비자로 입국한 학생 보호자는 3개월 까지 어학 연수만 가능하며 Full-time 학업이나 취업을 할 수 없다
     
  학 비
  유학생들을 기준으로 한 학비로 공립과 사립에 다소간의 차이가 있다.
 
학년 공립 사립
초등학교(1~6/7학년) A$6,000 ~ A$8,000 A$8,000 ~ A$10,000
중학교(7/8~10학년) A$9,000 ~ A$11,000 A$9,000 ~ A$13,000
고등학교(11~12학년) A$9.000 ~ A$12,000 A$12,000 ~ A$16,000
  학비 외에 교복과 교재비(A$400 ~ A$500)가 필요하며 사립학교의 경우에는 특별 활동비, 기부금 등으로 입학 할 경우 약 A$2,000 정도가 더 필요할 수 있다.
초ㆍ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이 학생비자가 아닌 동반 비자(Dependant Visa)인 경우 공립학교 진학 시 주별 또는 학교별로 25~40%정도의 학비 할인을 받게 된다.
   
  입학지원, 수속 절차
입학 절차는 입학을 희망하는 시기로부터 최소 일년 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학교 선정
학교 선택시 고려할 사항을 체크하여 몇 개의 학교를 일차적으로 선택한다.
2. 지원서 및 구비 서류 접수
학교에 따라 요구하는 구비 서류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것들은 아래와 같다.
  - 성적 증명서(초등학생의 경우 생활 기록부)
- 재학 증명서
- 학교장 추천서
- 여권용 사진 2장
- 출생 증명서 또는 여권의 생,년,월일이 기재된 면의 사본
- Guardian(법적 보호자)의 증명서 : 경우에 따라 학교를 통해 도움을 받아 신청이 가능
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는 모두 영문으로 첨부하여 우편으로 학교에 발송한다.
    3. 필요한 경우 영어연수 신청
    입학할 학교와 상의 하여 학교자체 부설기관 또는 사설 연수기관에 어학 연수를 신청한다.
    4. 입학 허가서(Offer Letter)받기
    학교로부터 입학 허가서(Offer Letter)와 경비 내역서(Invoice)를 받으면 청구 된 금액만큼 학비와 기타 경비를 송금하고 학교에 알린다.
    5. 입학 확인서(eCOE)
    학교측에서는 경비 내역상의 금액을 송금한 사실이 확인되면 비자 발급 시 필요한 입학 확인서(eCOE)를 보내 준다.
    6. 비자 발급
    입학 확인서 및 기타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호주 대사관 비자과에 비자를 신청한다. 여권, 신체검사 및 기타 서류를 준비하는데 시간이 소요되므로 입학 허가서(Offer Letter)를 받게 되면 곧 비자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7. 출국 준비

 

 

 

여권, 항공권, 기숙사 등 학교와 출국일정을 합의하여 출국을 준비한다.

 

 

 

 

영국은 영어의 본고장이니 만큼 오래 전부터 세계 여러 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영국에서 영어연수를 해왔기 때문에 영어 학교의 수도 많고 영어 교습법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개인이 총기를 가질 수 없으며 범죄율이 높지 않은 나라며 런던 같은 대도시는 복잡하지만 다른 지역은 조용하고 안전합니다. 또한 다른 영어권 나라들에 비해 적고 지리적으로 유럽학생들이 많습니다. 6개월이상의 학생비자를 받은 경우 취업허가서 없이 주당 20시간까지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으며 무료로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비즈니스 영어, 법률영어, 의학영어 등 다양한 과정이 개설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영어공부와 레저를 함께 할 수 있는 영어 과정도 있다. 일부 대학에서는 영국 학생들과 같이 공부하는 영어연수과정도 마련하고 있다.

영국의 교육제도
  영국식 교육제도는 꼭 필요로 하는 분야에 대하여 심도 깊은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유학생에 대한 정책은 보수적인 성향에서 적극적인 유학생 유치 정책으로 변모하고 있어 유학을 계획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이점이 되고 있다.

  공립학교
공립 초ㆍ중등학교는 5세 이상 16세 이하 외국인 학생들은 부모가 영국학교에 등록되어 있거나 영국 주재 상사에 근무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또한 거주하는 지역 구청에서 학교 배정을 받으므로, 국내에서 학교 검색은 의미가 없다.
초등학교 (Primary School) : 5 ~ 11세
중등학교 (Secondary School) : 11 ~ 16세
식스 폼 (Sixth Form) : 16 ~ 18세(2년)
 
  사립학교
    유아학교 (Nursery or Pre-Preparatory School) : 2 ~ 7/8세
예비학교 (Preparatory School) : 7/8 ~ 13세
중등학교 (Senior School) :11/13 ~ 16/18세
식스 폼 (Sixth Form) : 16 ~ 18세
    사립학교는 초중등학교를 각각 따로 구분없이 한 학교에서 유아 교육(만 2세)부터 대학 입시교육(A Level, 18세)까지 교육하는 경우들이 있다.
비는 기숙사가 제공되는 학교를 기준으로 보통 한 학기당 3,000 ~ 4,000 파운드 정도이며 1학년 3학기이므로 1년에 약 12,000파운드가 소요된다. 일반적으로 학비에는 수업료, 기숙사비, 각종 스포츠와 사교 활동비가 포함되어 있으나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지원시 확인하도록 하자.
     
  <초등교육>
  사립 중등학교 입학 전 초등교육을 사립 예비학교 (Preparatory School : 흔히 줄여서 Prep School이라고 함)에서 한다. 7/8 ~13세 까지 교육을 시키는데, 외국 학생들은 대부분 기숙사 생활을 한다. 입학은 대개 인터넷 또는 시험 결과와 국내 재학하고 있는 학교 선생님의 추천서 등의 심사를 통해 허용된다.
   
  <중등교육>
  11/13(13세 : 몇 남자 중등교육의 경우) ~ 16세까지 교육 시키는데, 통학학교(Day School), 기숙학교(Full Bo- arding / Weekly Boarding), 둘다 허용하는 학교가 있다. 중등교육 동안 치르는 시험에는 11, 12, 13세 학생들이 보는 E(Common Entrance : 중등 입학시험)가 있고 14세에서 16세 사이에는 2년간 GCSE(General Cer- 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 중등 졸업시험)과정이 있다.
우리 나라 학생이 영국의 중등학교에 지원을 하는 경우, 학교에 따라 지원자가 위의 시험을 보거나 자체 시험을 보게 하여 학업 능력을 평가한다. 시험의 주요 과목은 주로 영어, 수학, 과학(물리, 생물 등)이고, 시험 장소는 학교측에서 주한영국문화원 혹은 재학중인 학국 학교 등에 의뢰하기도 한다. 시험 외에, 그전 학교 영문 성적 증명서와 그전 학교 선생님의 추천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식스 폼>
  폼(Form)이란 영국에서 '학년'을 뜻하는 말로 '식스 폼'이란 영국의 대학 입시 시험인 A-Level을 치르게 되는 중등학교 6학년 과정을 뜻한다. 이 과정은 16세부터 18세까지의 2년으로 이루어지는데 학생들은 이 기간 동안 대학에서 전공할 과목과 관련된 3~4과목만을 심도 있게 배우게 된다. A-Level의 결과는 학생이 어느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일부 학교들은 학생들이 이 시험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게 하기 위해 중등학교 저학년의 교과 내용이나 정책 등을 획기적으로 바꾸기도 한다.
재학생들의 A-Level 성적은 학교의 명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식스 폼에 입학하려는 학생들의 입학 심사도 그만큼 신중하게결정되며 주로 과목별 주관식 시험을 통해 입학을 결정한다. 만 17세 이후에, A-Level 과정에 들어가고자 한다면 Tutorial College(입시전문 컬리지)중에서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사립학교 부설 국제학교
international Study Centre라고 하며, 주로 사립학교의 정규과정을 들어가기 전에 1~2년간 영어와 학과목을 공부하는 곳이다. 정규과정에 바로 들어가기에는 영어 실력이 부족할 경우, 그 학교에 부설 국제학교가 있다면, 학교에서 권하기도 한다. 국제 학교에서 공부를 했다고 해서 Senior School의 정규과정에 반드시 입학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국제학교에서 준비 후, 정규과정은 다른 학교로 지원할 수도 있다.

 

 

                                                                                                                                                                                             

 

                                                                                                                                                                                        

 
PREV 특목고 및 국내 해외 명문대학교 정보 -목표를 세우자-
NEXT [이스턴] 초-중-고 영어 추천도서
 
     
  부산시 사상구 엄궁로 65 2F Tel . 051-312-0579
2004 BY NTH. ALL RIGHTS RESERVED